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학부소개

경제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경제학은 각 경제주체가 유인에 반응해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경제학 전공자는 ‘경제학자처럼 사고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왜 우리나라 경기가 좋았다가 다시 나빠지고, 부동산 가격이 단기간에 급등하며, 네티즌이 특정 포털사이트의 지식검색에만 몰리는지를 사고할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우리 경제학부는 경제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등 기초과목과 함께 화폐금융론, 산업경제, 국제무역론 등 심화과목을 개설하여 우리 학생들이 경제학자처럼 사고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자처럼 사고하면 우리 경제의 작동원리를 이전보다 훨씬 잘 이해하게 되며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경제학을 전공한 후 진로는?

경제학은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면서도 그 응용분야가 방대한 실용학문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경제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실제로 경제학 전공자는 중앙정부 경제부처, 국가 연구기관 등 정부부문을 비롯해 금융기관, 대기업, 벤처기업 등 민간부문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전문대학원 교육체제가 본격화하면 경제학은 전문대학원 지망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학문분야가 될 것입니다. 그간 우리 경제학부는 수천 명에 달하는 ‘일 잘하고 정직하며 성실한 일꾼’을 배출해 왔습니다. 재정경제부, 서울시청,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정부부문이나 각종 공기업과 함께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일반 대기업 등 민간부문에 졸업생이 진출해 있습니다. 우리 졸업생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가는 참 일꾼의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대 경제학부는 어떤 강점을 갖고 있나?

서울시립대 경제학부는 17명의 교수님들이 350여 명의 학부 학생, 그리고 30명 내외의 석·박사 학생을 교육하고 있다. 우리 경제학부는 특성화 전략을 통해 세계적 최우수 경제학과의 반열이 진입한 몇몇 대학 사례에 주목하고 있다. 우리 경제학부는 이들 경제학과의 성공사례를 교육, 연구, 특성화 측면에서 벤치마킹해 특정 분야에 있어서 국내 최고 수준뿐만 아니라 아시아권 최고 수준의 교육․연구기관으로 도약할 목표를 갖고 있다. 우리 경제학부는 도시·지역 경제학 및 이를 지원하기 위한 미시경제학 및 계량경제학의 비교우위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 경제학부는 1996과 2003년에 수립한 『경제학부 중장기 발전계획』에서 이들 분야로의 특성화를 통한 발전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으며 그간 그 계획을 꾸준히 실천해왔다. 우리 경제학부가 “우리나라 도시의 경제성장 요인분석 연구팀”으로 1단계 BK21 핵심사업(2000∼2002)에 참여해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디지털 컨버전스와 도시의 역할: 응용 미시경제 인력양성팀”으로 2단계 BK21 핵심사업팀으로 선정되어 국고지원을 받고 있는 것도 그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성화전략을 통해, 우리 경제학부는
① 도시경제에 관한 세계적인 연구 및 교육 중심지화,
② 국제화 지식정보사회를 주도하는 경제전문가의 육성,
③ 인접 학문 전공자들에 대한 최양질의 경제학 교육 제공을 장기목표로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