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학부장인사

학부장 전봉걸 교수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국내 최고의 경제학부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경제학부는 국내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학부입니다. 30년이란 길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교육, 연구 그리고 사회봉사 등에서 명실 공히 이미 국내 정상급 경제학부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는 경제학부의 전·현직 교수진은 물론 이미 졸업한 동문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500여 명의 현재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들의 열과 성이 어우러져 이루어낸 성과라고 자부합니다.

잘 알려져 있듯이, 서울시립대학교는 우리나라 대학들 중에서 가장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 중 하나입니다. 2010년 교과부 주관 “학부교육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서울시내 3개 대학 중 하나라는 것이 이를 다시 한 번 입증합니다. 이에 맞춰 저희 경제학부는 무엇보다 최고 수준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학부 학생들의 장래 희망과 적성을 고려하여 경제이론 및 분석, 경제정책, 재무 및 금융, 산업 및 기업경제, 국제경제 및 통상, 그리고 정보기술 등 6개의 인재육성트랙을 준비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외 주요 대학과의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특성화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경제학 기본과목들에 대한 충실한 교육에서 더 나아가 학부에서는 기업, 산업 경제 및 인접 분야, 그리고 대학원 과정에서는 “도시·지역경제학” 및 이를 포괄하는 응용 미시경제학 분야로의 특성화를 통해 타 대학과의 차별화 및 졸업생의 경쟁력 제고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학부의 우수한 교육프로그램과 학생 개개인의 뛰어난 역량 및 노력이 결합하여 저희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과 삼성물산 등 대기업에의 취업과 같은 전통적인 진로는 물론 해외유학 후 인하대, 동아대 등 국내 유명 대학의 교수로 임용되거나, 행정고시를 거쳐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의 공무원으로 근무하거나,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세무사, 관세사 등 각종 자격시험을 통해 전문직으로 진출하기도 하며, 유명 컨설팅회사에 컨설턴트로 취업하는 등 실로 다양한 분야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적지 않은 졸업생들이 로스쿨로 진학하고 있습니다. BK21 사업 이후 더욱 활성화된 대학원 과정 졸업생들도 전문지식을 살려 KDI, 대구·경북개발연구원,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에서 일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석사과정 졸업생들이 미국 등 해외 유명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경제학부 대학원은 1단계에 이어 2단계 BK21사업에서도 핵심사업팀으로 선정되어 국고지원을 받았으며 교육 및 연구에 있어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바 있습니다.

저희 경제학부는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국내 최고의 경제학부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개선, 훌륭한 신진교수의 지속적인 영입과 연구지원, 그리고 학생활동 지원을 통한 경제학부 공동체 활성화 등 주요 과제들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입니다. 저희 경제학부의 노력을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보아 주시고,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